2005년2월앨런그린스펀당시연준의장도단기금리에비해낮은수준인장기금리를'수수께끼(conundrum)'라고표현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소액주주보호를위해도입된집중투표제는의결권있는발행주식총수의100분의3이상의주식을보유한주주의청구가있는경우,1주마다선임할이사의수만큼의결권을갖게하고이를후보자1인에게집중행사할수있는제도다.
여전채는최근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리스크에저점을찍은스프레드부담까지더해지면서약세로전환할지모른다는시선이우세해졌다.공사채등이외크레디트물역시스프레드가한계치에다다르면서약세가능성이제기되곤했다.
빈회장은작년처음으로자사주소각과중간배당을하는등주주가치제고를위한첫걸음과함께CET1비율이0.54%포인트(p)개선됐음에도만족스러운실적을거두지못해주주환원에제약이있던부분은아쉬움이남는다고말했다.
-일본제조업의체감경기가다소개선됐다.다만,10개월연속위축국면은이어졌다.21일S&P글로벌에따르면일본의3월지분은행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PMI)예비치는48.2를기록했다.전월보다1포인트높아졌다.다만,절대적인수준에서위축국면은지속됐다.일본제조업PMI는작년6월이후기준선인50선을밑돌고있다.우사마바티S&P글로벌이코노미스트는"생산량과신규주문의하위지표가부진했지만,민간기업의수요여건은더욱개선됐다"고말했다.서비스업PMI도전월보다나아졌다.3월예비치는54.9로전월보다2포인트올랐다.작년5월이후최고치다.
기존개별종목형ELS현물지급구조방식을지수형ELS에도입하는방안도거론되고있어ELS시장위축에획기적반전을기할수있을지주목된다.
금융회사지배구조법에따르면특수관계인을제외하고본인이금융회사의의결권있는발행주식을10%넘게보유하고있으면대주주적격성심사대상이된다.